안녕하세요, MoonLight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었으니, 다시 IRP 계좌에 세액공제를 위해서 납입을 해야겠죠?
IRP 계좌는 일반 계좌와 약간 달라서 그냥 송금만 해서는 세액공제를 위한 입금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한 단계 더 해야하는 복잡함과 귀찮음이 있는데요, 조금 귀찮을 뿐이지 어렵지는 않으니 제가 오늘 한 번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삼성증권 mPOP을 사용하고 있어서, mPOP UI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증권사 App.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 IRP 계좌에 송금

우선 위와 같이 자산/대출 - 이체/출금 - 즉시이체 순서로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IRP 계좌에 송금을 할 금액을 설정합니다.

받을 계좌에 본인의 IRP 계좌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이체가 완료되었고, 이제 IRP 계좌에서 추가납입 처리를 해야 합니다.
2. 추가 납입 처리
송금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IRP 추가납입'으로 이동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현재 예수금으로 방금 송금한 금액이 보이고, 그 밑에 그 예수금 중에 얼마를 IRP 계좌에 추가 납입할 지 설정하는 칸이 있습니다.
이 금액이 실제로 세액 공제를 위한 추가 납입 금액이 됩니다.

위와 같이 자금의 출처를 물어보는 단계에서는 '퇴직금'이나 '타사연금계좌'가 아니기 때문에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화면이 나오면 '네'를 눌러줍니다.

이제 위와 같이 IRP에 입금이 되고 예수금이 그만큼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IRP 계좌에 가보면 방금 추가 납입한 금액만큼 '현금성자산' 항목이 늘어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걸로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이번 Post에서는 IRP 계좌에 세액 공제를 위한 추가 납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금융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RP에 담을 수 있는 안전자산인지 확인하는 방법 ( 삼성증권 mPOP ) (2) | 2025.01.24 |
---|